열심히 끝까지

20강 클래스에 대하여 - 클래스와 객체 본문

멘토씨리즈 JAVA

20강 클래스에 대하여 - 클래스와 객체

노유림 2022. 4. 28. 16:58

20-1 ) 클래스와 객체
       (1) 클래스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: 객체를 만들기 위한 설계도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객체지향 언어란?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코드를 객체로 만들어 재사용하겠다는 것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코드를 객체로 만드는 방법?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클래스 설계하기


       (2) 인스턴스(instance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: 클래스를 통해 만들어진 형태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: 인스턴스화?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 클래스를 통해 객체를 만드는 과정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x ) 설계도를 통해 건물을 건축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|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|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lass            instance 
   

       (3) 클래스의 사용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: 클래스는 구현하고자 하는 객체의 속성과 기능들을 정의하는 설계도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따라서, 속성은 변수로, 기능은 메서드(함수)로 나타낸다.

           클래스 구현 방법
           < 구조 >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lass 클래스명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 속성(변수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 기능(메서드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* 이 때, 클래스명 앞 글자는 대문자로!

 
          < 실습 > FirstClass

클래스 구현 방법


          클래스로 객체 만드는 방법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자료형 참조변수 = new 클래스명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* 참조변수 : 클래스로 생성된 객체 값(인스턴스) 저장할 공간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* new : 메모리 할당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* 클래스명() : 클래스로 객체 만들어라
             -> 클래스로 객체 값을 만들 메모리를 할당(new)하고,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객체 값을 생성(클래스명())해서 변수에 저장해라!

          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             참조변수? : 주소를 저장하는 변수
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일반 변수 : 값을 저장하는 공간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[ 값 ] = 값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일반변수
             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             참조 변수 : 주소를 저장하는 공간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메모리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[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]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[0x100] =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[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]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참조변수        0x100  [인스턴스값]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[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]
          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         < 실습 > 
         자료형 객체변수 = new 클래스명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

클래스 불러오는 법


         객체 내 값을 사용하는 방법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객체변수.필드명

         객체 안에 있는 값을 사용한다는 것은?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: 객체 내 변수, 메서드를 사용한다는 것!
         - 변수의 사용 : 변수에 값 저장, 변수의 값의 연산, 출력 .....
         - 메서드의 사용 : 메서드 호출


         < 실습 >
         - 변수의 사용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객체변수. 변수명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a.x = 30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ca.x);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객체변수.메서드명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a.f1();

          < 실습 >

클래스 실습 - 차 클래스 생성
클래스 실습 차 클래스 불러와 출력까지


        (4) 클래스로 여러 객체 만들기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클래스는 객체를 만드는 틀이므로, 여러개의 값을 만들 수 있다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붕어빵 틀      ----------------->    붕어빵 객체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객체 생성

          < 실습 >

위에서 만든 차 클래스를 불러와 실습 및 출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