열심히 끝까지
20강 클래스에 대하여 - 클래스와 객체 본문
20-1 ) 클래스와 객체
(1) 클래스란
: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
객체지향 언어란?
코드를 객체로 만들어 재사용하겠다는 것
코드를 객체로 만드는 방법?
클래스 설계하기
(2) 인스턴스(instance)
: 클래스를 통해 만들어진 형태
: 인스턴스화?
-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만드는 과정
ex ) 설계도를 통해 건물을 건축
| |
class instance
(3) 클래스의 사용
: 클래스는 구현하고자 하는 객체의 속성과 기능들을 정의하는 설계도
따라서, 속성은 변수로, 기능은 메서드(함수)로 나타낸다.
클래스 구현 방법
< 구조 >
class 클래스명{
// 속성(변수)
// 기능(메서드)
}
* 이 때, 클래스명 앞 글자는 대문자로!
< 실습 > FirstClass
클래스로 객체 만드는 방법
자료형 참조변수 = new 클래스명();
* 참조변수 : 클래스로 생성된 객체 값(인스턴스) 저장할 공간
* new : 메모리 할당
* 클래스명() : 클래스로 객체 만들어라
-> 클래스로 객체 값을 만들 메모리를 할당(new)하고,
객체 값을 생성(클래스명())해서 변수에 저장해라!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참조변수? :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
일반 변수 : 값을 저장하는 공간
[ 값 ] = 값
일반변수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참조 변수 : 주소를 저장하는 공간
메모리
[ ]
[0x100] = [ ]
참조변수 0x100 [인스턴스값]
[ ]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< 실습 >
자료형 객체변수 = new 클래스명();
객체 내 값을 사용하는 방법
객체변수.필드명
객체 안에 있는 값을 사용한다는 것은?
: 객체 내 변수, 메서드를 사용한다는 것!
- 변수의 사용 : 변수에 값 저장, 변수의 값의 연산, 출력 .....
- 메서드의 사용 : 메서드 호출
< 실습 >
- 변수의 사용
객체변수. 변수명
ca.x = 30;
System.out.println(ca.x);
객체변수.메서드명
ca.f1();
< 실습 >
(4) 클래스로 여러 객체 만들기
클래스는 객체를 만드는 틀이므로, 여러개의 값을 만들 수 있다
붕어빵 틀 -----------------> 붕어빵 객체
객체 생성
< 실습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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