열심히 끝까지
2강 출력 메서드와 입력 메서드 본문
1. 프로젝트 만들기
1-1 ) JAVA 프로젝트 생성 순서?
: 프로젝트 - 패키지 - 클래스 - 메서드
1. Java project 생성(Alt + Shift + N + Java project)
2. src > ctrl + n -> package 검색 +생성
3. package > ctrl + n -> class 검색 + 생성
- 이 때, 클래스의 첫글자는 무조건 대문자
- public static void main() 을 같이 만든다는 체크(못했다면 main + ctrl + space)
: 자동 메인 체크 : alt + V
- ctrl + space => 자동완성
: 메인 메서드는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시작점, 메인 메서드 내에서 명령
: 프로그램 시작 방법(ctrl + f11 혹은 실행 버튼 클릭)
2. 주석
2-1 ) 주석이란?
: 프로그램에 아무런 영향이 없이 작성할 수 있는 문장
2-2 ) 사용 목적?
: 코드에 대한 설명
: 미완성된 코드 보류
2-3 ) 주석 사용 방법
: 한줄 주석 - // 주석 내용
단축키 ) ctrl + / => 한번 더 하면 주석 해제
: 여러줄 주석 - /* 주석 내용 */
단축키 ) 블럭 처리 후 ctrl + shift + /
3. 출력메서드
3-1 ) 출력 메서드란?
: 개발자가 컴퓨터에게 모니터에 출력해달라고 내릴 수 있는 명령(기능)
3-2 ) 출력 메서드 사용 방법
: System.out.print(" 출력할 내용 "); < 명령 끝에는 항상 ;을 붙인다!
package day02;
public class Day01Ex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("Hello");
}
}
- " "를 이용해서 우리가 원하는 출력값을 입력
- 콘솔창에서 결과가 출력
3-3 )출력 메서드의 종류
(1) System.out.print(출력값);
: 줄바꿈없이 출력값을 그냥 출력
(2) System.out.println(출력값);
: 출력값을 출력한 후 줄을 바꿔라(ln = line의 약자)
: syso + ctrl + space => 자동완성기능
(3) System.out.printf("형식지정자", 출력값);
: 출력값을 내가 지정한 형식지정자로 출력해라(f = format(형식지정의 약자)
* 문자열에서 A를 65로 해도 A로 받아들이는 이유
=> 아스키코드값
: 컴퓨터는 문자를 저장할 수 없음
: 컴퓨터는 기계어를 이해할 수 있는 기계이기 때문에 0, 1 이진수만 이해
: 문자에 숫자를 부여함으로써, 각 문자를 숫자로 저장
: 문자에 해당하는 숫자 값을 아스키코드값 (A : 65, a : 97)
4. 입력메서드
4-1 ) 입력메서드란?
: 키보드로 입력받을 준비를 시켜놓기
4-2 ) 입력메서드 사용방법
: sc.next형식();
입력메서드의 종류(데이터타입에 따라)
(1) sc.next(); // 문자열
: 문자열로 입력받을 것
(2) sc.nextInt(); // 정수형
: 정수값으로 입력받을 것
(3) sc.nextFloat(); // 실수형
: 실수값으로 입력받을 것
(4) sc.nextLine();
: 문자열로 띄어쓰기까지 합해서 입력받을 것
* 필요한 준비
1) import java.util.Scanner;
2)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Console 창에 네모버튼이 빨간색 : 실행중, 회색 : 실행 종료
커서가 깜빡인다 : 입력받을 준비가 되어있다.